한국 베트남 시차 정보

23년 베트남 방문 관광객 1,260만명 중 30%가 한국인이었습니다. 그만큼 한국인에게 대중적인 해외 여행지로 자리 잡은 베트남, 한국 베트남 시차 관련 된 내용은 여행 전 필수적으로 알고 가셔야 할 정보 중 하나 입니다.


협정 세계 시(UTC, Coordinated Universal time)

한국 베트남 시차 정보 전달 전에 먼저 협정 세계시(UTC)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습니다.

협정 세계시를 설명하기 이전 그리니치 표준시(GMT, Greenwich Mean Time)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1675년에 세워진 영국 런던의 천문대인 그리니치 천문대를 경도 0˚를 기준 삼아 계산 된 세계의 시간대 입니다.

협정 세계시는 세슘 원자 진동수를 기반으로 측정하여 GMT보다 더 정확한 시간대라고 볼 수 있지만, UTC와 GMT는 초의 소수점 단위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UTC = GMT 라는 개념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도 0˚ 기준으로 15˚ 단위마다 시간대가 변경되고, 경도가 15˚ 씩 차이가 나게 되면 UTC +1 혹은 UTC -1 이라고 표현하게 됩니다.

여기서 ‘+1’인 시간대는 기준인 경도 0˚ 보다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곳 이며, 이것을 1시간 빠른 시간대라고 표현합니다.

반대인 ‘-1’인 시간대는 기준인 경도 0˚ 보다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곳 이며, 1시간 느린 시간대라고 표현합니다. 결국 경도 0˚를 기준으로 시간이 빠른 곳 과 느린 곳이 존재하며, 이 두 가지가 만나는 지점인 경도 180˚를 ‘날짜 변경 선(International data line)’ 이라고 부릅니다.


베트남의 기준 시간?

동남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 동쪽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는 베트남, 베트남은 동경 105˚를 기준으로 삼는 인도차이나 표준 시(ICT, Indochina Time)에 속하고 있습니다.

UTC +7 혹은 GMT +7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UTC 0을 기준으로 7시간 빠른 시간대입니다. 이와 동일한 시간대에 속한 국가로는 베트남과 근접한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등이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서부 도서 지역 또한 ‘인도차이나 표준 시’에 속합니다.


한국 베트남 시차 정보

한국 베트남 시차 정보, UTC 0 기준으로 시간이 얼마나 빠르고 느린지 위에 설명한 정보를 활용하여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서울 기준으로 한국 표준시 (KST, Korea Standard Time)인 UTC +9, 즉 0˚ 기준으로 9시간 빠른 시간대 입니다. 베트남의 경우 인도차이나 표준 시 (ICT, Indochina Time)인 UTC +7, 즉 0˚ 기준으로 7시간 빠른 시간대 입니다.

따라서 한국과 베트남의 시차는 2시간이 됩니다.

하지만 한국은 UTC +9로, UTC +7인 베트남보다 2시간이 큰 시간대이니, 한국은 베트남보다 2시간 빠르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베트남은 한국보다 2시간 느리다는 표현을 쓸 수 있다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베트남 비행 시간 정보


한국 베트남 비행기 시간 정보

여행 시 비행기를 타고 이동 할 때, 시차 정보 정리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 베트남 이동 시 도착 시간, 베트남 → 한국 이동 시 도착 시간에 대한 시간 정리 드리고자 합니다.

한국 → 베트남 이동 시 (비행기 출발 시간 : 오후 10시, 비행 시간 : 4시간 기준)

비행기 출발 시간이 10시이고 비행 시간이 4시간 소요 된다면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새벽 2시에 도착 예정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UTC +7로 한국보다 2시간 느린 시간대에 속하니, 실제 베트남에 도착했을 때 시간은 새벽 12시가 됩니다.

베트남 → 한국 이동 시 (비행기 출발 시간 : 오후 11시, 비행 시간 : 4시간 기준)

베트남에서 비행기 출발 시간이 오후 11시이고, 비행 시간이 동일하게 4시간 소요된다면, 한국에 도착 했을 때는 새벽 5시가 됩니다. 한국은 UTC+9로 베트남과 비교 했을 때 2시간 빠르니, 이와 같은 시간 차이가 존재하게 됩니다.